본문 바로가기
건강

콕콕 등 통증 무슨 병인가요?(feat. 췌장암)

by 달팽이는 작가가 되고 싶지 2022. 10. 22.
728x170

 

 

 

 

우리 몸에는 수많은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그 발생 원인도 수 만가지이기 때문에 어떤 통증이 특정한 병이라고 단정 짓기는 힘듭니다. 등 통증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통증은 어떤 병인지 알 수 있는 전조증상이 되기도 하는데 콕콕 등 통증이 있다면 무슨 병일 수 있을까요?

 

섬네일

 

 

☞ 호당원 가격과 효능. 당뇨에 효과 있나요?

☞ 암보험 필수 특약은 무엇인가요?(+ 만기, 종류)

☞ 임플란트 브릿지 차이 비교(장단점, 가격, 시술과정)

 


 

 

1. 등 통증 췌장암일 가능성이 있다

 

 

췌장암은 보통 전조증상이 없는 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고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이미 암이 상당히 많이 진행되어 손을 쓰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300x250

 

그러나 여러 의사들 및 전문가들에 의하면 등통증이 있다면 췌장암일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췌장암은 일종의 종양으로 덩어리를 이루고 있는데 이 덩어리가 점점 자라면서 주변의 신경, 장기, 혈관 등을 압박하고 암이 점점 주변 조직으로 침투하면서 통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등통증-췌장암
등통증-췌장암

 

한편, 신체 활동이 활발한 낮 동안에는 비교적 감각 신경이 둔해지기 때문에 등 통증이 덜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에 반해 밤에는 감각 신경이 활발하게 변하기 때문에 등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명치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췌장암일 수 있다

 

 

 

 

 

췌장은 보통 사람이 만질 수 없는 사람 몸 속 깊숙한 명치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되면 돌덩어리 처럼 단단해지고 점점 비대해지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췌장암이 발달한 경우 췌장 쪽을 만지면 단단하게 만져지는 무언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잘못된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몸에 염증이 많이 있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있다고 하면 췌장의 발달은 더욱 빨라질 수 있으며 염증이 가속화되어 섬유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섬유화가 반복적으로 지속되면 돌덩어리처럼 단단한 조직이 만들어 집니다.

 

만일 등 통증과 함께 이어지는 명치 통증이 동반된다면 췌장암일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일자목에 좋은 운동, 나쁜 운동

 

일자목에 좋은 운동, 나쁜 운동

일자목, 거북목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게에 따르면 거북목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수는 2020년 기준 약 2억8천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일자목, 거북목이 심하면 목

snaillaw.tistory.com

 

3. 췌장암과 다른 등 통증 어떻게 구별하나?

 

물론 등 통증, 명치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췌장암은 아닙니다. 2019년 통계에 따르면 전체 신규 암환자수는 약 25만명이고 그 중 췌장암 환자수는 약 8천명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5년 생존율이 14% 이하로 치명률이 굉장히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내 몸상태를 정확히 체크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등 통증이 있을 때 일반적인 등 통증과 구별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만일 등을 적당한 강도로 때렸을 때 시원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것은 근육통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등을 때렸는데 시원한 느낌은 없고 계속 아프기만 하다면 췌장암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즉 '등을 때렸을 때 시원하면 근육통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등을 때렸을 때 아프기만 하면 췌장암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허리통증도 췌장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우리 몸 속 신경계는 매우 복잡하고 서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에서 생긴 병이나 부상으로 반대편에서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 신경계는 짝을 이루고 있고 서로 연결,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작용으로 생긴 통증을 연관통이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췌장암이 있는 경우 췌장암 덩어리가 허리쪽으로 지나는 신경을 누르게 되는 경우 허리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이 있는 경우 허리통증의 양상은 바른 자세로 서있는 경우 통증이 심해지고, 반대로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누워있을 때 통증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췌장암이 있고 허리통증까지 나타나는 경우에는 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고 합니다.

 

관절보궁 가격 효능 부작용 총정리

 

관절보궁 가격 효능 부작용 총정리

오늘은 관절보궁 가격,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나이가 들면 연골 감소로 인한 관절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는데, 특히 무릎 관절이 가동에 제한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윤활기능이

snaillaw.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