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 기운이 드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 이유는 기온 및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연구에 의하면 기온이 떨어지면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감기기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따뜻한 생강차
마트에 가보면 여러가지의 생강청, 생강차 티백들을 팔고 있고 길거리 카페에서도 생강차를 파는 곳이 종종 있습니다. 생강은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감기기운이 있을 때 가장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생강에는 진저롤 그리고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는 물론이고 염증까지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보하기 때문에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를 내쫒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날씨가 추워져서 체온이 낮아지거나 살짝 열감이 느껴진다면 따뜻한 생강차를 드시면 한결 나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꿀, 꿀물
감기에 걸리면 어머니께서 따뜻한 꿀물을 타주시던 모습이 생각이 나는데요, 그만큼 꿀물은 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꿀에는 천연 당분과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한데, 특히 꿀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은 몸에 쌓인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꿀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면역력을 상승시키기도 하는데, 꿀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낮아진 체온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때문에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면 감기 증상이 호전되는 것입니다.
3. 마늘
왠지 매운 마늘을 먹으면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여 소독시킬 것 같고 염증이 낫는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이것에는 단지 추측만이 아니라 과학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이 알리신은 염증을 막아주고 항균, 항암에도 효과가 있어 슈퍼푸드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감기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감소했고 이미 감기에 걸린 사람이라도 70% 이상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마늘은 생으로 먹으면 먹기도 힘들고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익혀먹거나 쪄먹거나 고열로 가공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오메가 3
오메가 3는 혈행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심장병에 걸릴 위험성까지 낮춰주는 영양소입니다. 최근에는 셀수도 없이 많은 오메가3 제품들이 나와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모를 지경인데요, 오메가 3를 섭취하면 몸속에서 혈액이 더 잘 순환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심지어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항염효과까지 있다는 보고가 있어서 오메가 3를 섭취할 수록 면역세포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오메가3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영양제 형태로 나오는 제품을 드셔도 좋지만 연어, 참치, 굴, 등푸른 생선 등 자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등
채소가 감기에 도움이 된다고 하면 쉽게 관련성을 찾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물론 채소를 많이 먹으면 건강해 지니 감기에도 좋겠지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그런데 채소 중에서도 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는 특히 감기기운이 있을 때 먹으면 더 좋은데, 콜리플라워 같은 경우에는 비타민 C 함유량이 100g 당 81mg이나 있을 정도로 상당하며 이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들 십자화과 채소에는 비타민 K, 엽산, 식이섬유,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항염, 항암에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이들 채소에 들어있는 영양소들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고열로 조리하면 파괴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리할 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