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거북목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게에 따르면 거북목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수는 2020년 기준 약 2억8천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일자목, 거북목이 심하면 목 디스크까지 올 수 있는데요 일자목에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은 뭘까요?
1. 일자목이란?
우리 목(경추)은 원래 완만한 C커브를 가지며 머리를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컴퓨터 사용 등으로 머리가 앞으로 점점 숙여지는 자세가 오랫동안 유지됨에 따라 목뼈와 주변부 근육에 변형이 생기는데, 이 과정에서 목의 자연스러운 커브가 사라지고 일자목이 만들어 집니다.
일자목이 생기면 목 부근 근육에 긴장이 발생하여 목, 어깨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목 디스크도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 두통, 눈 통증 등 여러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일자목의 원인
그렇다면 일자목은 어떤 경우에 생길까요?
우리 목은 1cm만 앞으로 나와도 경추가 받는 무게는 2~3kg이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목의 각도에 따라 목뼈가 받는 하중도 달라지게 되는데 0도일때는 머리 무게만큼, 15도 일때는 12kg, 30도 일때는 18kg, 45도 일때는 22kg, 60도 일때는 자그마치 27kg의 하중을 받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20kg 정도의 물건을 계속해서 든다고 생각해보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하중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뼈의 형태까지 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고개를 숙이는 동작을 자주하면 일자목 또는 거북목이 발생하는데 평소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 컴퓨터 사용, 장거리 운전, 무거운 가방을 오랫동안 메는 경우, 베개가 너무 높은 경우 등의 경우가 바로 그것입니다.
3. 일자목에 좋은 운동방법
일자목에 좋고 목 디스크를 예방 하는 아주 좋은 운동방법이 있습니다. 서울대학병원 정선근 교수님이 추천하는 운동인데 동작이 간단하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할 수 있어서 자주하면 무조건 좋은 운동입니다.
1) 바르게 앉아 허리와 가슴을 펴줍니다.
2) 양팔을 W자 모양으로 만들며 양쪽 견갑골이 만나도록 붙입니다.
3) 턱을 가볍게 위로 올려줍니다.
4. 목 건강에 나쁜 운동
우리가 평소에 목 건강을 위해 하고있던 운동, 스트레칭들의 대부분은 목 건강에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 목디스크, 일자목, 거북목에 안좋은 운동
1) 양 엄지손가락을 턱에 대고 머리 위로 미는 동작
2) 한쪽 손을 반대쪽 머리에 얹어 안쪽으로 당겨 스트레칭하는 동작
3) 머리 뒤에서 양손 깍지를 끼고 아래로 당기는 동작
위 동작들은 일반사람들에게는 무방할지는 몰라도 일자목, 거북목 특히 목 디스크 환자는 절대 해서는 안되는 동작입니다. 이런 동작을 하면 목디스크가 찢어져 더 큰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몰래 녹음하면 형사처벌 받나요?(통신비밀보호법, 음성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