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를 줄이는 필수 특약 종류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특약의 내용을 잘 몰라 그만큼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는 자동차 보험 가입 시 확인해야 하는 특약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자동차 보험사 종류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AXA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등 11개 업체가 있는데 아래에서는 점유율 1위 보험사인 삼성화재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특약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
☞ 운전자보험 꼭 들어야 하나요? (+ 가입 시 주의사항)
☞ 보험금 잘 주는 보험사는 어디인가요? 찾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마일리지 할인
마일리지 할인은 보험 약관에서 정한 연간 일정 km 이하로 자동차를 운전하면 보험금을 할인해 주는 특약을 말합니다. 삼성화재를 기준으로 하면 할인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메이저 보험사들도 할인율은 조금씩 다르지만 비슷한 마일리지 할인 특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개인 승용 용도인 경우 3,000km 이하는 32%, 5,000km 이하는 24%, 7,000km 이하는 22%, 10,000km 이하는 17%, 12,000km 이하는 4%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 개인 승용 용도이지만 전기차나 수소차인 경우에는 3,000km 이하는 35%, 5,000km 이하는 28%, 7,000km 이하는 26%, 10,000km 이하는 21%, 12,000km 이하는 9%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역시 친환경 자동차답게 일반 승용차에 비해 월등한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개인업무용인 경우에는 3,000km 이하는 10%, 5,000km 이하는 7%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12,000km는 결코 많은 주행거리가 아닙니다. 자동차로 매일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마일리지 할인 특약의 적용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평일에 자동차를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주말에만 가끔 사용하는 정도라면 충분히 마일리지 특약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특약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블랙박스 할인
말 그대로 블랙박스를 차량에 설치한 경우 받을 수 있는 할인입니다. 요즘 시대에는 블랙박스가 변호사의 역할을 대신한다고도 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자동차 운전자들이 블랙박스 할인 특약을 신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개인 소유 승용 자동차인 경우 4%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고
- 업무용 자동차인 경우에는 1%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 소유 승용 자동차라도 차량 연식이 12년 이상인 경우에는 블랙박스 특약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3. 자녀 할인(자녀사랑 할인)
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보험설계사 분들도 이러한 내용을 알려주지 않아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는 자동차 운전자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녀 할인율이 의외로 쏠쏠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특약 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나중에 자녀 할인 특약을 가입하더라도 특약 가입시점까지 소급하여 할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그만큼의 환급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자녀가 태어나고 1년쯤 지난 후에 가입했음에도 소급분을 지급받았습니다.
자녀 할인 특약은 아래와 같이 연령별 각기 다른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 보험가입자가 만 35세 ~ 65세인 경우, 태아 9%, 만 0세 ~ 만 5세 2%의 할인율이 적용되고
- 보험가입자가 만 35세 미만이거나 65세 초과인 경우에는, 태아 12%, 만 0세 7%, 만 1세 ~ 5세 5%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4. 첨단안전장치 할인
첨단안전장치는 전방충돌방지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를 의미하고 이 옵션들이 설치되어 있는 자동차에게 적용되는 할인 특약입니다. 안전한 운행을 담보하는 운전자에게 그만큼 혜택을 주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 전방충돌방지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개인 승용차는 평균 2.5%, 업무용은 평균 3.1%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 차선이탈경고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개인 승용차는 평균 1%, 업무용은 평균 2.8%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 전방충돌 + 차선이탈이 패키지로 장착된 경우 개인 승용차는 평균 5.5%, 업무용은 평균 5.7%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해당 특약에 가입하려는 경우에는 ①자동차 번호판 ②전방충돌방지장치 사진 ③차선이탈경고장치 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첨단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는 계기판 또는 조작 버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단안전장치 할인은 차량 출고 시 애초에 첨단안전장치가 설치된 경우에만 특약 가입이 가능하고, 보험기간 중 차량 변경 등으로 특약에 가입한 경우에는 소급하여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신차에는 기본 옵션으로 달려 있는 종류들이 많아 해당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을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무사고 할인
3년동안 자동차 사고가 없는 보험 가입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특약으로, 계약 도중 보험사가 바뀌더라도 무사고 기간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개인 소유 자동차인 경우 승용차는 11.3% ~ 17.7%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고
- 개인 소유 승합차 또는 화물차인 경우에는 16.1% ~ 18.2%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법인 소유 자동차인 경우에는 12.7%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6. T map 착한 운전 할인
T map을 사용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운전을 하면 T map에 안전운전 점수가 나옵니다. T map과 연동되어 할인을 해주는 특약으로 일정 점수 이상인 경우에는 5% 할인 혜택을 적용해 줍니다. 삼성화재의 경우에는 운전 점수 81점 이상이어야 특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81점을 받으려면 꽤나 조심조심 운전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급 가속이나 급 감속, 과속운전을 하게 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T map을 실행하고 목적지를 설정해야 안전운전 점수를 받을 수 있으니 잊으시면 안 됩니다.
7. 서민 우대 할인
기초생활 수급자나 저소득자, 장애인, 고령자인 경우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특약입니다. 삼성화재에서는 나눔 친서민 할인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하고 있고, 개인승용, 개인업무용, 오토바이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할인율은 약 3% ~ 8% 정도를 적용하고 있으니 조건에 충족하는지 꼼꼼히 확인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8. 기타 할인 특약
1)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할인
현대해상이나, KB손해보험등의 보험사에서는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할인 특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기아차의 블루링크 서비스를 가입하고 이용하고 있는 운전자에게 해당하는 것으로 최근 90일간 1,000km 이상 주행하여 안전운전 점수가 70점 이상인 경우 보험료의 10%를 할인해주는 특약입니다. 저는 블루링크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 가입자 분들은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2) 대중교통 할인
KB손해보험에서 2016년부터 독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특약 상품으로 최근 3개월간 대중교통 비용으로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한 경우 추가 할인을 해주는 특약입니다.
- 대중교통 이용실적이 6만 원 이상(1인), 12만 원 이상(부부)인 경우 5%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 대중교통 이용실적이 12만 원 이상(1인), 24만 원 이상(부부)인 경우 8%의 할인율을 적용합니다.
해당 할인 특약 상품은 KB손해보험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상품으로 특허를 등록하여 20년간 독점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KB손해보험 가입자 분들은 대중교통 할인 조건이 되는지 살펴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사나 보험설계사들이 나의 모든 사정을 미리 헤아려 준다는 착각을 하시면 안 됩니다. 때문에 내가 스스로 챙기지 못하면 위에서 설명한 특약 할인들을 적용받을 수가 없습니다. 자신이 12,000km 이하로 운전을 하는지, 자녀가 있는지, 첨단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블랙박스가 있는지, 기초생활 수급자인지, 나이 구간에는 해당하는지 등 특약 가입 조건 해당 여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반드시 할인 특약에 가입하시기를 바랍니다.
▼ 참고 글 ▼
☞ 자동차보험싼곳 찾는 방법 - 다이렉트, 특약, 보험다모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