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피로에 먹으면 좋은 음식

by 달팽이는 작가가 되고 싶지 2022. 10. 2.
728x170

 

만성피로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거의 매년 2만 5천명 이상으로 추산되는데 만성피로 환자 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만큼 현대인들이 체감하는 피로도는 높다고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만성피로에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

 

 

1. 브로콜리 

 

초장에 찍어먹어도 맛있지만 그냥 물에 데쳐먹어도 맛있는 브로콜리. 너무 흔해서 이게 무슨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냐고 할 수 있겠지만 브로콜리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2002년 미국 타임지에서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브로콜리를 선정하기도 했는데,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클로로필이 풍부해 우리 몸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을 분해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피로물질을 그대로 놔두면 염증과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데 피로물질을 분해하여 없애버린다면 피로는 물론이고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뿐만이 아니라 설포라판과 인돌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염증을 막아주고 심지어는 암에도 저항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은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시겠지만, 브로콜리를 조리할 때 너무 높은 온도는 금물입니다. 너무 높은 온도로 조리하게되면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영양소들이 파괴되어 피로회복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제대로 공급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귀리

 

귀리는 최근에 오트라고도 많이 알려져있는데 쌀과 같은 곡물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 시리얼로 판매되는 그래놀라 등에서 귀리가 함유된 제품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먹어본 사람들은 밀가루로 만든 제품이나 빵 보다 소화가 더 잘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가 밀가루에 비해서 더 잘 되기 때문입니다.

 

귀리

 

또한 귀리의 영양성분을 보면, 귀리 100g에는 탄수화물 약 60g, 단백질 약 17g, 지방 약 6g 정도가 함유되어 있고 그 이외에도 비타민 B, 칼슘, 인, 철, 칼륨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귀리에는 특히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는데, 이는 백미보다 높은 수치로 귀리를 섭취하면 피로를 호소하고 기력이 없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귀리는 당분은 적으면서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평소에 콜레스테롤 수치나 심혈관 질환으로 걱정하시는 분들에게는 알맞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부추

 

부추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으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예로부터 불가에서는 금욕을 지키기 위해 부추를 먹으면 안된다는 말이 있는가 하면, 첫 부추는 사위도 주지 않는다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부추

 

부추의 영양성분을 보면 비타민 C, 철분, 카로틴, 칼슘, 클로로필 등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한방에서는 혈액을 정화시키고, 해독작용, 자양강장 등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필, 비타민 C, 카로테노이드 등 성분들은 항산화효과를 갖는데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고 피로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특히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콜린은 세포를 튼튼히 하고 면역체계를 보호하고 뇌와 신경계까지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추는 몸이 찬 사람에게 효과적일 수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부추는 따뜻한 음식으로서 부추를 섭취하면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위장을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전복

 

몸이 허하다고 하면 전복을 먹어야지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전복이 자양강장에 탁월하다는 방증일텐데 전복은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릴정도로 예로부터 자양강장과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선택되어 왔습니다.

 

전복

 

전복은 오징어 보다는 5배, 문어 보다는 4배, 낙지의 2배 정도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타우린은 근육 생성, 에너지 생성 촉진, 세포 보호, 항산화작용, 피로회복 등 이로운 효과가 있어서 몸에 기운이 없는 사람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복에는 아르기닌이 풍부한데 아르기닌은 혈관을 튼튼히하고 확장시켜 혈류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몸 곳곳에 쌓여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종국적으로는 몸 속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복은 간단하게 찜통에 쪄서 먹을 수도 있고, 데친 전복을 잘게 잘라서 전복 비빔밥으로도 간단히 먹을 수 있습니다. 만일 자도자도 기운이 없거나, 수험생이거나, 출산한지 얼마 되지 않은 수유부라면 전복을 먹고 기운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 전복 간단히 찌는 방법

 

1. 전복을 깨끗히 손질해 줍니다. 전복에 뻘 등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솔로 박박 문질러 닦아 줍니다. 이때 솔에 설탕을 뭍혀 닦아주면 더 좋습니다.
2. 손질한 전복은 물에 5분정도 담가줍니다. 이때 사용하는 물은, 물 1L 소주3 스푼의 비율로 섞어줍니다.
3. 후라이팬에 자작하게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후라이팬에 전복을 넣고 30초 정도 데쳐줍니다.
4. 숟가락을 사용하여 껍데기와 전복을 분리하고, 분리된 전복은 다시 내장을 떼어냅니다. 이때 식도와 이빨, 입 부분도 함께 떼어 냅니다.
5. 이렇게 손질된 전복에 청주를 살짝 끼얹고, 끓는 물에 3분 ~ 5분간 쪄줍니다.
6. 찐 전복은 바로 음식으로 해 먹는 것이 아니면 냉동보관 합니다.

 

믹스커피 하루에 몇잔까지 마셔도 될까요?

 

믹스커피 하루에 몇잔까지 마셔도 될까요?

믹스커피를 하루에 몇잔까지 마셔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아침에 한잔 점심에 한잔 퇴근 전까지 한잔 총 3잔까지 마시기도 하는데요, 흔히 믹스커피는 건강에 나

snaillaw.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