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을 청구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로 정리가 됩니다. 첫째는 보험설계사를 통한 청구 방법, 둘째는 보험사를 통해 청구하는 방법, 셋째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직접 청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가 된지 오래입니다. 단순한 감기 진료 같이 간단한 통원치료부터 수술에 대한 비용까지, 그 비용의 일부(본인 부담금)만 부담하면 보험 가입시 정한 범위 내에서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본인 부담금은 보험 가입 시기, 상품마다 다르므로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병원 진료를 자주 보지 않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자주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에게나, 갑작스런 사고 또는 부상으로 오랜 기간 통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도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실비보험 이지요.
실비보험 청구하는 방법
청구하는 방법은 크게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 두번째는 보험사를 통해 직접 청구하는 방법, 세번째는 스마트폰 앱(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청구하는 방법입니다.
① 보험설계사를 통한 보험금 청구
▶ 어쩌면 보험설계사에게 전화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가장 쉬운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본인이 직접 청구하게 되면 왠지 청구 절차가 복잡할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는 영역이라 혹시나 실수해서 보험금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막연한 불안감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보통 친화력이 좋은 설계사 분들은 고객과도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부탁하기도 수월하고, 이러한 업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기 때문에 보험설계사에게 맡기는 편이 가장 편할 수도 있겠네요.
보통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팩스로 보내게 됩니다. 이메일로 전달해도 되겠지만 이메일로 보내려면 청구서류를 사진으로 찍거나, 스캔을 하여 PDF 파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인터넷·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더욱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설계사에 따라서는 카톡, 문자로 서류를 달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서서 어쩌면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설계사에게 카톡이나 문자로 보내는 것이 가장 쉬울 수도 있겠네요.
팩스로 보내는 방법의 취약점은 팩스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주변에 팩스가 있는 곳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문구점, 인쇄점 등에 있기는 해서 부탁을 해볼 수는 있기는 한데 마땅치 않을 수가 있습니다.
▶ 그런데 말입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팩스를 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플레이스토어에 “모바일팩스”라는 앱이 있습니다.
모바일팩스 앱은 에스케이브로드밴드에서 배포하는 것으로 소개되어 있는데, 앱을 설치하게 되면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화면에서 안내하는대로 회원가입을 위한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고 – 신규가입을 하면 팩스번호가 부여 됩니다.
가입이 완료되어 팩스번호를 부여받았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가운데 팩스 그림을 눌러 보낼 사진이나 문서를 첨부해주세요.
팩스 그림을 누르면 파일을 선택하라는 팝업이 뜨는데, 이미 사진을 찍어두었다면 갤러리에 들어가서 파일을 선택하면 되고, 사진을 미리 찍어두지 않았다면 카메라를 선택하면 됩니다.
팩스로 보낼 파일을 선택하셨다면, 보험설계사의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상단 좌측의 팩스발송을 클릭하면 됩니다!
② 보험사를 통해 직접 청구하는 방법
보험사를 통해 직접 청구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하거나, 이메일, 우편, 방문 모두다 이용이 가능합니다(아래는 삼성화재 기준입니다).
- 콜센터를 이용하는 경우 : 삼성화재 고객콜센터(1588-5114) 연결 후 ARS 4번을 선택하면 콜센터 직원과 연결이 됩니다. 직원에 안내에 따라 청구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메일을 이용하는 경우 : 보험금청구서를 작성한 이후 필요서류와 함께 이메일(paper2@samsung.com )로 보내시면 됩니다.
- 우편을 이용하는 경우 : 보험금청구서를 작성한 이후 필요서류와 함께 아래의 주소로 등기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주소: (07291)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로22길 3-1 (당산동2가) 혜천빌딩 3층 삼성화재 장기보험접수팀>
- 방문하는 경우 : 가까운 지점을 검색하여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가서 접수하면 됩니다.
③ 스마트폰 앱을 통해 청구하는 방법
아마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보험 전용 스마트폰 앱을 준비해두고 있을 텐데요, 아래에서는 삼성화재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앱 정책 때문에 화면 캡쳐가 불가능하여 글로만 설명합니다).
- 플레이스토어에서 삼성화재 앱을 찾아 설치합니다.
- 공동인증서, 휴대폰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PIN번호 인증, 지문인증 중에 선호하시는 방식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만일 삼성화재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우측 위 “≡” 세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고, 좌측에서 보상 탭을 눌러줍니다.
- 보상 탭을 선택하면 여러 항목이 뜨는데, “질병/상해보험”을 선택한 후, “질병/상해 보험금청구”를 눌러줍니다.
- “보험금 청구”를 눌러주면 본격적으로 청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청구대상(본인, 미성년 자녀, 보험금 대리 청구)을 선택합니다. 보통은 본인의 것을 청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는 본인을 선택했습니다.
- 청구유형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추가접수인지 신규접수인지 선택을 할 수 있고, 신규 접수인 경우에는 사고발병일, 사고유형(상해, 질병, 교통사고), 주요 진단명, 진단내용 등을 입력해 줍니다. 진단내용은 본인이 어디를 다쳤는지 또는 어디를 다쳤는지 간단하게 기재하면 됩니다(예. 감기).
- 서류를 등록합니다. 진료비, 수술비, 기타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해당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비보험금 청구시에는 진료 내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필수서류는 다음과 같고 진료 후에 병원 직원에게 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 필수서류 : 병원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실비보험 가입률은 어떻게 될까?
몇년 전 통계 자료이기는 하지만, 당시 금융감독원은 보험사들의 실손보험 가입현황 자료를 공개했는데, 2017년 기준으로 보험사와 개인실손보험을 계약한 건수는 자그마치 3,419만건으로 2016년의 3,332만건보다 약 2.6%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3,419만건 이라는 수치가 잘 와 닿지 않으실 수 있겠지만 2017년 집계된 대한민국의 인구수는 5,136만명이었습니다. 즉 대한민국 전체 국민의 66%, 3명 중 2명은 실비보험에 가입했다는 것입니다. 옆에 있는 직장동료들에게 가입했는지 물어보면 대부분은 가입했다고 대답하겠네요 ㅎㅎ
위에서 설명해드린 것을 참고하시면 실비보험 청구도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여차하다가 막히면 보험설계사나, 보험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안내를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참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