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출근하다가도, 길을 걷다가도, 운동할 때도 음악, 유튜브 등을 많이 시청하기 때문에 이어폰이나 헤드셋은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시겠지만 이어폰을 많이 사용하면 귀가 아프기도 하고 날씨가 더운 날에는 귓속에 땀이 차기 때문에 귀에 외이도염이나 기타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외이도염이나 귀 통증이 있을 때 어떤 이어폰을 사용하면 좋을지, 헤드셋을 사용하면 괜찮을지, 그리고 어떤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하면 좋을지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이도염이란?
먼저 외이도염이란 무엇인지 잠깐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외이도염이란 우리 귀 외이도가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귀는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되는데 외이란 쉽게말하면 귓구멍에서 고막 전까지 이어지는 통로라고 보시면됩니다. 흔히 우리가 귀를 파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외이도염에 걸리면 귀에 통증이 생기는데, 가볍게 성가신 정도일 수도 있지만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외이도염에 걸렸을 때 너무 귀가 아프고 간지러워 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았던 적이 있는데, 당시 항생제 처방을 받아야 할 정도로 염증이 심했습니다.
외이도염은 귀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고 물이 들어가거나 습한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이어폰을 장시간 이용하면 이어폰팁에 있는 귀지, 먼지, 세균, 곰팡이 등에 노출되어 감염 될 확률이 높아지며 건강한 사람이라도 외이도염에 걸릴 가능성이 생깁니다. 하물며 이미 외이도염에 걸린 사람들이라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귀 안아픈 외이도염 이어폰 추천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외이도염이나 귀가 아픈 경우에는 되도록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굳이 이어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1) 장시간 이용을 제한하고 2) 이어폰 팁을 깨끗이 소독하거나 3) 이어폰 팁을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하고 4) 너무 꽉끼지 않는 이어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1) 샥즈 오픈런 프로 - 골전도 이어폰
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웬만하면 인이어 제품 보다는 골전도 이어폰이 좋습니다. 귓속에 들어가는 기존의 인이어 이어폰 제품들은 어쨌든 외이도염에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골전도 이어폰은 귓속에 넣는 방식이 아닌 관자놀이 부근에서 진동을 통해 소리를 전달하기 때문에 고막을 보호하고 외이도염으로 인한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샥즈'의 오픈런 프로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 평소 이어폰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골전도 이어폰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물론 저도 그랬는데, 오픈형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음악 및 소리의 저음부가 깊고 풍부해 소리가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들리고,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가 듀얼로 들어 있어서 통화 품질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골전도 이어폰임에도 29g의 가벼운 무게, 오랜 시간동안 착용해도 편안한 착용감은 외이도염 등 귀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특히 러닝, 자전거 라이딩, 다소 격한 운동에도 이어폰이 떨어지지 않아 활동적인 분들에게도 딱 맞는 제품입니다.
운동을 할 때 인이어 이어폰을 사용하면 귓속에 땀이 차기 때문에 귀가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샥즈 오픈런 골전도 이어폰을 사용하면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겁니다.
2) 소니 WH-1000XM4, WH-1000XM5
인이어 제품은 귓속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외이도염 이어폰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헤드폰도 고려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노이즈캔슬링 및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요즘 핫한 소니 WH-1000XM4 또는 WH-1000XM5는 30만원대 가격으로 수준 높은 음원을 들려줍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모양도 이뻐서 마음에 들지만,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정말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헤드폰은 벗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과 소통이 어려운데, 소니 WH-1000XM4 또는 WH-1000XM5는 헤드폰을 벗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에서나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할 때도 벗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WH-1000XM4와 WH-1000XM5 차이점 중 하나는 디자인인데, 헤드 밴드와 스피커 부위를 연결하는 부분이 더 간결하고 심플하게 변한 것입니다. 그리고 성능적으로 큰 차이 중 하나는 바로 노이즈 캔슬링 센서 개수인데, 기존 WH-1000XM4가 4개였다면 WH-1000XM5는 8개로 증가하여 놀랄정도의 노이즈 캔슬링을 구현합니다.
3) 애플 에어팟 맥스
많은 애플 유저분들께서는 이미 에어팟을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기존 에어팟도 인이어 제품이기 때문에 외이도염 등 귓속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애플을 사랑하는 분들이시라면 에어팟 맥스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견만 봐도 APPLE!!! 이 연상될 정도의 애플의 시그니처 질감과 디자인을 잘 뽑아낸 블루투스 헤드셋인데 아이폰과의 호환성이 좋은만큼 아이폰을 사용하는 경우 음질을 비롯한 사용 전반적인 부분에서 굉장한 만족감을 느끼실겁니다.
많은 분들이 헤드셋을 찾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차음성인데, 에어팟 맥스는 엄청난 차음성을 제공하고 최고 수준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적용되어 한층 더 안정적이고 집중력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 브리츠 골전도 이어폰 가격, 성능, 후기 어떤가요?
✅ 마샬 스탠모어3 2 차이, 소리, 장점, 스펙 어떤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