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팁

다음 저품질에 걸렸습니다..

by 달팽이는 작가가 되고 싶지 2021. 9. 2.
728x170

 

티스토리에 글을 쓰기 시작한지 이제 3개월 반이 지났네요..

그동안 법 관련 정보를 올리며 알고있던 지식도 다시 정리하고, 잘 모르고 있던 것도 새로이 공부하는 보람이 있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이야 나름의 수익 실현도 그 중 하나이지만 더 중요했던 것은 내가 작성한 글을 다른 사람들이 봐주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쓴 글을 누군가가 검색해서 읽어준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고 그 전에는 맛보지 못한 또 다른 벅참이 있구나 생각했습니다.

첫달에는 일 100명의 사람들이 글을 읽어주시는게 기뻤고 점점 성장하며 일 200뷰, 300뷰, 600뷰, 1000뷰를 넘으면서는 제가 하고 있는 이 행위들이 무익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며 보람차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한 2주전부터 갑자기 유입량이 급감했습니다. 무슨일인가 보니 다음 사이트란에 제 티스토리가 나오지 않더군요. 그 때야 부랴부랴 어떤현상인지 알아보니 소위 저품질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여러 분들이 저품질 탈출방법에 대해 써주신 것처럼 열심히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항상 아래와 같았습니다.

사이트 검색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통해 노출시키고 있어
저희 쪽에서 임의로 도와드릴 수 없습니다.

최근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사이트 및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점 알려 드립니다.

이에 Daum 검색 결과는 품질 관리를 위해
일정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사이트 및 블로그(게시글, 섬네일)는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입력하신 키워드와 해당 게시글의 품질, 정확도, 인기도 및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계산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 품질 강화를 위해 과도한 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을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을 통해 블로그 단위의 제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반복, 과도한 광고, 정보성 없이 게시글 홍보용으로 편집된 이미지, 중복 등의 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성 문서를 보유한 블로그를 추출하여 검색 노출 시 페널티를 부과하게 됩니다.

품질 정책에 의한 처리 기준 및 규제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개해 드릴 수 없습니다.
공개할 경우 일부 사용자들에게 악용될 소지도 있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문의는 접수된 순서부터 처리되어
신속히 답변드리지 못한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고객센터의 답변의 취지는, 어차피 사이트 노출이나 누락은 아주아주 복잡한 알고리즘님이 하시는 것이니 우리는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더 황당한 것은 이런 뻔한 얘기만 늘어놓을 것이라면 애초에 왜 문의와 소명절차를 만들어 놓았냐는 것이죠. 뭔가 문제가 있으면 그 이유라도 설명해야하는데 그런게 없습니다. 무조건 그 복잡하신 알고리즘님이 하는 일이니까요.

제 딴에는 과도한 홍보성 글이나 광고가 많다던지 하는 부분은 없는데 갑자기 이런 제재를 당하니 황당하기 그지 없고 이를 뒤집을 수가 없다는 것이 어이가 없습니다ㅎㅎ

저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다는 다른 글들을 찾아보니 운이좋으면 하루나 일주일 만에 저품질이 풀리기도 하지만, 아얘 풀리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합니다.

다른 분들은 부정클릭공격을 얼마나 당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하루에도 수십 건씩 부정클릭공격에 시달렸습니다. 그것도 클릭률 500%이상으로 컷 했는데도 말이죠. 이 공격은 점점 심해져서 심지어는 몇 초만에 30개이상의 클릭이 잡히기도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하는지 궁금할 지경입니다.

제 뷰수에 비하면 너무과도한 공격이지 않나 싶기도하고, 어쩌면 이들 중 일부가 신고하지 않았나라는 의심도 듭니다. 카더라이긴 하지만 일단 신고가 들어가면 사실관계 확인이나 평가 없이 기계적으로 사이트 누락부터 시킨다고 하니 할말이 없네요..

어쨌거나 저품질을 당하고보니 짧다면 짧지만 그동안 제가 했던 노력들이 물거품이 된 듯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저품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 뭐를 조심하세요~ 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다른 글들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너무 많은 글 업로드, 과도한 광고, 과도한 홍보, 과도한 글 수정 등등이니 참고 하셨으면 좋겠군요..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