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인용란을 꾸며보자!

by 달팽이는 작가가 되고 싶지 2021. 6. 9.
728x170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인용란을 꾸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글을 쓸 때 다른 출처의 글이나 컨텐츠를 삽입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싶은 때 인용을 활용하는데요, 저는 그러한 일반적인 인용의 방식도 사용하지만 특정 문구를 강조하기 위해 인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인용은 아래와 같이 얇은 두께의 회색 바 형태의 서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용 기본 설정



그런데 다른 분들의 티스토리를 보면 형형색색의 센스있는 색과 모양으로 인용란을 꾸미고 있는데,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의 상단 도구탭을 아무리 찾아봐도 인용란의 서식 편집 기능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상단 도구 탭


찾으면 길이 있다더니, 인용란을 편집하는 것은 상단 도구 탭에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고 css 편집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css 편집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의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편집 - css' 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css 편집을 들어가면 아래처럼 어지러운 영어들이 써있는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인용문을 뜻하는 'blockquote'를 찾아줍니다. 찾는 방법은 Ctrl + F 를 눌러 찾기 기능을 활성화 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스킨마다 인용란에 대한 정의 방법이 다르겠지만 'blockquote' 옆이나 아래에 'margin-bottom, padding, border-left' 라는 표현이 있으면 인용란에 대한 부분이 맞습니다.

 

 


margin-bottom 은 아래 여백을 의미하고, padding은 내용과 바(bar) 사이의 여백, border-left는 인용란 바(bar)의 두께와 색을 정하는 영역입니다. 색은 html 컬러코드를 사용하는데 구글에서 #ababab를 입력하면 내가 원하는 색을 고를 수 있고 해당하는 색의 코드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스킨마다 다를 수 있겠으나, 아래 'blockquote'의 'margin-bottom, padding, border-left'를 수정하여 인용란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css 기본 인용 설정

 

저는 일단 주황색 계열로 색을 변경하고, 바(bar)두께를 약간 두껍게 해보았습니다.

css 'blockquote' 설정 성공!


처음에는 css의 어떤 영역에서 수정해야 할지 몰라 많이 헤맸는데요, 여러번의 시도 끝에 성공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가요? 참 쉽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