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팁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을 알아봅시다

by 달팽이는 작가가 되고 싶지 2021. 9. 6.
728x170


2년마다 건강검진을 하고는 있다지만 항상 "작년에 했었나?", "올해 내가 대상자인가?" 라며 항상 헷갈려 하는 일이 부지기수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건강검진 대상자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썸네일

 

1. 건강검진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1) 직업 구분에 따른 대상자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2) 나이에 따른 대상자


만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

3) 시기별 대상자


사무직은 매 2년마다 1회 실시하지만, 비사무직은 매년마다 실시합니다.

그리고 짝수해인 경우에는 출생년도 뒷자리가 짝수인 사람이, 홀수해인 경우에는 출생년도 뒷자리가 홀수인 사람이 대상자가 되는 것이지요.

예를들어 현재가 2021년인 경우에는 1997년생, 1985년생, 1977년생, 1969년생 등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는 것이고,

현재가 2022년인 경우에는 1998년생, 1984년생, 1976년생, 1970년생이 대상자가 되는 것입니다.

 

2.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은?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입장!


대상자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https://www.nhis.or.kr) 에서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방법은 다음, 구글,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을 검색하거나, 위에 써있는 홈페이지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2) 건강검진 대상조회 클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검진 대상조회

 

3)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세요


기존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공동·금융인증서를 등록하신 분은 곧바로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요, 만약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용이 처음이시라면 화면 좌측 “공동·금융인증서등록”을 클릭하여 공동·금융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


저는 이미 공동·금융인증서를 등록했기 때문에 로그인을 바로 할 수 있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첫 화면이 나오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4) 대상자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위 단계를 거치면 검진대상조회 화면이 나오고 본인의 성명과 생년월일이 맨 위에 나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검진대상조회



그리고 그 아래에는 조회결과가 나오는데, 일반검진과 구강검진의 본인부담금에 대한 설명이 나오네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조회결과


그 아래에는 암검진 대상여부도 나오니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일반건강검진 항목은?


기본검사항목은 : 진찰 및 상담, 신체계측, 시력·청력검사,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혈액검사(혈색소, 공복혈당, AST, ALT, r-GTP, 혈청크레아티닌, e-GFR), 요검사, 구강검진 등입니다.


그리고 성 연령별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대상시기 비고


4. 건강검진표 발송


사실 지역가입자와 직장 피부양자에 대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검진표를 본인의 주소지로 우편발송해주고 있습니다.

만일 검진표를 분실했다면 1577-1000번으로 전화하거나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는 직장으로 우편이 발송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결과는 언제 통보될까요?


통상적으로 검진 후 15일 이내 검진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로 우편 또는 메일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6. 건강검진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해야 제대로 된 검진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검진 당일 아침에도 물, 커피, 우유, 기타 식사도 해서는 안되고 담배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오후에 검진을 받을 경우에는 최소한 8시간 이상은 공복상태를 유지해야 제대로 검사 할 수 있음에 유의해 주세요.

그리드형

댓글